top of page
검색
  • 작성자 사진HoHoMIN

[인터렉1] 도널드 노먼과 인터랙션 디자인



도널드 노먼 Donald Norman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이라는 디자인 개념, 인간 중심 디자인이라는 분야를 연구하며 개척해온 심리학자이자 디자인 교육자.


인터랙션 디자인은 인간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상호간 작용하는 것들을 용이하게 하는 디자인 분이이다.

이 사회는 매우 복잡하다. 도날드 노만은 '사회적 기표(Social signifier)’에 대한 개념을 설명한다. 사회적 기표란 ‘다른 사람의 행동에서 발생하는 자취나 자국 같은것’을 말한다.

이 사회적 기표는 인터랙션에서도 드러난다. 예를 들어 추천 시스템일 경우, 도날드 노만은 “’이 물건을 좋아하는 사람이 이런 것도 좋아한다'라고 말해주거나, 후기를 읽고 구매하는 방식들도 사회적 기표를 활용한 사례이다. 인기 콘텐츠 추천, 관심사, 기본 성향, 기술 수준에 따른 추천, 다른 사람들이 검색한 검색어 목록이나 읽은 페이지 활용 같은 것들도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사물의 의미가 무엇인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알려주는 기표를 찾아 떠나는 [탐정]이 되라고 제안한다” 고 말한다.

그렇다. 복잡한 세상에서는 오히려 디자이너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은 ‘디자이너’ 라고 하면 그저 예쁘게 포장하는 사람이라고 인식하는데, 나는 디자이너를 ‘사람들이 이 복잡한 사회에서 조금 더 편하고 체계적이게 살아가도록 노력하는 사람’ 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디자이너들은 사람들과 꾸준하게 커뮤니케이션하며 피드백을 주고받아야 할 것이다.

도날드 노만이 말하는 인터랙션 디자인은 내가 평소에 생각하는 디자이너의 역할에 대한 풀이가 잘 되어있다고 생각한다.



조회수 2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